동물매개 치료(Animal Assited Therapy)의 일부분으로서 인간과 가장 감성적으로 접근 가능한 “애견”을 통하여 치료를 담당하는 치료견(Therapy Dog)과 장애를 보조하는 목적견(Aim Dog) 을 말한다.

개가 갖추고 있는 자연스러운 행동이나 표정은 사람의 마음 속에 융화되는 신기한 매력을 가지고 있어 치료목적견 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해 사람이 미처 잊고 있던 자기 자신의 본질이나 삶의 활력을 되찾는 계기 를 만든다. 인간이 병이나 상처 또는 정신적인 중상을 받았을 때에 치료목적견이 개입하는 것으로 심신 회복의 동기를 부여해 사회 복귀, 참여 등에 폭 넓게 이용 가능한 동물로 연구, 입증 되고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안내견/보청견/치료견/호스피스견/발작경고견/장애사역견 등 과 같이 장애 보조, 치료에 활용 하고 있으며 인명구조견/수색견/경비견/썰매견/탐지견 등 특수 목적견이 인간의 사회 생활을 돕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실버 산업에 “애견 프로그램”을 도입 애견과 놀면서 운동하며 리듬있는 규칙적인 생활로 근육 및 심장체계를 단련 노령인구 건강 및 심근경색, 협심 등 환자의 사망관련 증상의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국민건강증진)

우리나라에서는 “삼성”에서 사회 공헌의 일환으로 맹인 안내견, 보청견 활용으로기업의 이미지 및 브랜드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다. (사회공헌)


동물매개 치료견 강좌를 듣고 싶다면 6월6일 "펫데이2014"박람회에 참가하세요 그 박람회 코너 중에 동물매개 치료견 강좌 코너가 마련되어있어 동물매개 치료견에 관한 정보들을 많이 들을수 있을것입니다.


동물매개 치료견은 선진국에서 이미 많이 활용중이라고 합니다.


인천 송도컨베시아에서 열리는 6월6일부터 6월8일까지 진행되는 인천반려동물문화박람회 "펫데이2014"는 이러한 시기와 맞물려 열리는 인천 지역 최초의 반려동물 박람회로써 다양한 관련 용품과 시설, 각종 서비스 등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전시회입니다. 전시내용을 보자면...




이렇게 볼거리가 많은 것들이 제공이 되는데요. 필자는 개인적으로 도그쇼랑 애견미용사검정 및 경연대회가 많이 기대가 되고 반려동물의 건강관리 강좌도 눈길이 많이 가네요..
동물매개 치료견 강좌에 관심이 많이 있으신분들은 6월6일날 인천 송도컨베시아에서 열리는 펫데이에 참가하시면 됩니다.

펫데이2014 전시회에 궁금하신분은 [www.petday2014.com] 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