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통계월보에 따르면 개인파산 사건은 2006년부터 2009년까지 해마다 10만건을 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개인회생 신청자가 급격히 늘어난 반면 모든 채무가 없어지는 개인파산면책 사건은 감소했다.


왜냐하면 법원이 개인파산의 심사 문턱을 높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며 개인파산은 본인을 포함해 가족 전체의 재산과 처분 재산까지 따지는 데다 출입국 기록과 10년간의 수입 지출 자료를 모두 심사한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개인 위주로 심사하는 개인회생을 선택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신청한 사람들 중 경제적 활동이 아예 불가능한 상황이 아니라면 대부분 개인회생으로 진행되는 편이며 이런 경우라도 희망의손길을 통해 신청자격과 절차, 기각사유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개인회생제도 신청의 혜택

1. 채권자 동의없이 원금 최대 90% 면책
2. 모든 채무가 조정 대상(사채, 보증채무도 포함)
3. 공무원, 교사, 의사, 기업의 임원 자격유지
4. 채권자의 협박 및 추심 금지
5. 채권자의 가압류, 압류 강제집행 등 중지, 금지
6. 담보권이 설정된 자산의 법조치
7. 파산과는 달리 재산을 보유할 수 있음


개인회생 신청시 구비서류
동사무소 준비서류: 주민등록등본 2통, 주민등록 초본 1통(주소옮긴내역포함, 가족관계증명서와 혼인증명서)
개인준비: 안감도장, 신분등 앞뒤 복사본


이 외에도 개인회생, 개인파산 제도를 통한 신용회생은 법적 절차를 통하여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것인 만큼 법적 효력이 발생하며 면책을 받은 채무자는 채무 전액을 탕감받을 수 있다. 또 면책 후 신용불량 기록이 삭제되어 각종 압류도 해제할 수 있고 정상적인 은행거래 등 신용불량자로서 행하지 못한 혜택을 모두 얻을 수 있다. 자세한 상담은 희망의손길을 통하여 알아볼 수 있다.
희망의손길 사이트 [바로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