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후 체크 포인트

1. 상환이 연체되지않도록 주의하세요. 개인의 금융거래에 영향을 미칩니다.
2. 대출금을 중도상환하시면 중도상환 수수료를 지불할수 있으므로 꼼꼼히 따져보세요.
3. 담보변경,채무자 변경 등의 변경이 있을 경우 대출 기관과 미리 상의하세요.
4. 대출 상환과정에서 거주지주소 연락처 등이 변경될 경우 잊지 말고 대출기관에 알려주세요.
5. 대출금 상환후 완납 증빙서류를 챙기세요.
6. 매월 상환금 납입후, 인터넷을 통해 상환현황을 조회하시고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원금 및 이자 납입은 이렇게!

상환방법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대출을 받으면 보통 대출 받은 날이 이자나 현금을 납입하는 응당일이 되므로 매월 원급,이자 납입일을 잊지마시고 납입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자동이체로 납입)경우에 따라 응당일은 고객이 희망하는 날로 대출시에 정할수 있으며 대출기간중이라도 사정에 따라 변경하실수 있습니다.

만약 납입일에 이자나 원리금을 미 입금시는 연체로 처리되어 연체 첫1개월은 전월 미납분에 대해 연체이자가 부가되나, 연체 2개월부터는 대출 잔액에 대해서 연체이자를 부담하는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혹시,이자납입일자를 잃어버려 미납입이 된경우에는 최소 1개월 이내에 이자납입을 정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중도상환 시 체크사항

대출후 만기전에 대출금을 중도에 상환시에는 반드시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는 대출상품인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대출을 해준 금융기관이 예상하지 않은 자금의 회입으로 자금운용계획에 차질을 주는것에 대한 일종의 페널티 성격으로 기간에 따라 1~2%정도 부담하게 됩니다.

대출 만기시 기한 연장방법!

만기일시상황 대출이나, 마이너스 대출은 대출금이 만기가 되면 대출금을 전액 상환하여야하나, 대출금을 상환하지 아니하고 대출기간을 연장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대출기한연장이라고 합니다.
금융기관에서는 일반적으로 차주의 신용도 또는 담보에 문제가 없으면 대출기한을 연장해주나, 차주의 신용도가 하락했거나 상환능력에 문제가 발생했을때는 대출기한연장이 안되기도 합니다. 또 일부상환을 받거나, 추가로 보증인 또는담보를 제공받아 기한을 연장 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출자는 대출의 과다,잦은 연체 등 신용도 하락에 영향을 주는 부분에 관심을 갖고 관리하셔야 합니다. 대출기한 연장시에도 처음 대출시 처럼 제 서류 제출과 대출약정서를 다시 작성하셔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