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두가지 노후가 있습니다. 어떤 노후를 선택해서 보내고싶으신가요?

  - 자식 농사만 잘지으면 내 노후는 든든하겠지 라고 생각했던 A씨
    어느정도 성공한 아들은 남들보다 돈 도 잘 벌고 부모에게 잘하는 아들이었다.
    정년퇴직후 어느정도는 괜찮았었는데 10년이 지나니 아들에게 계속 기대고 있으니 미안한 마음이 들어
    아파도 참기 일쑤고, 용돈을 달라고 하자니 부담이 될까봐 쉽고, 점점 집에서 있는 시간이 많아지는 A씨
    아들은 괜찮다고 하지만 매달 드는 생활비에 손자,손녀의 양육비, 교육비 까지 들어가니 아들도 절약을
    하는 것이 눈에 보여 도저히 용돈을 달라고 말할수가 없었다

  - 내 노후는 내가 직접 챙겨야지 했던 B씨
    매달 나오는 연금 때문에 걱정도 없고, 자녀 들이 보내주는 용돈 덕분에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다른 친구들에게 밥한끼도 사주고, 여행가고 싶을때 가고, 취미생활로 등산도 다니고 있는 중이다.
    가끔 손주들을 보면 용돈도 쥐어주고, 아직 나이는 많지만 하고 싶은 것도, 할일도 많다.

누구나 밑의 상황의 노후를 보내는것을 더 원하겠죠?

은퇴후 사람들마다 다르지만 적게는 20년 길게는 40년까지 살아갑니다.
현재 평균수명이 80세 정도 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계속해서 평균수명은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50~60대 부모님들의 경우 소위 베이비붐이라는 세대들로 자식 키우는 재미에 자신들의 노후는 생각지도 못한 분들이 많습니다. 요새 같아서는 노후를 위해 한 10억~20억은 있어야 한다라고 이야기 를 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연구원의 조사결과 정말 그정도 돈은 있어야 노후에 현실적으로 생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말이 10억이지 솔직히 마련하기 힘든 금액입니다. 하지만 정말 60세부터 90세 까지 산다고 가정했을때 물가상승률도 고려해보면...그정도 금액은 있어야 풍족하다고 할 수 있고 그 이하의 금액의 경우 대부분이 본인이나 배우자가 소일거리를 하여 소득을 내다가 연세가 더 많아지면 자녀나 친척에게 생활비를 의지하게 되는 상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목돈 보다는 매달 생활비로 평생동안 받을 수 있는 연금이 가장 적절하지 않을까요?
(10억이 많다고 생각할 수 있는 분들이 많지만, 한달에 300만원씩 10년이면 3억6천만원이 됩니다. 30년이면 10억 8천만원)

그외 홀로 사는 사람들의 고민

골드미스

경제력이 있는 여성들을 지칭하는 말로 외모나 경제력이 자신이 있고, 결혼에 얽매이지 않고 여유롭게 사는 삶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싱글족

독신을 말하며, 혼자의 삶을 즐기고 싶어 하기 때문에 노후에 대한 준비는 필수 입니다.

결혼 후 배우자 사망으로 홀로남겨지는 사람들 

우리나라 부부의 경우 보통 남자가 더 나이가 많고, 또 평균수명은 여자가 6.6세 가량 길기 때문에 남편 사망 후 혼자서 10년 가량을 살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후 준비도 배우자 여성으로 준비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노후보장을 위한 취미와 여가생활



평균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거의 1/3을 은퇴후 보내야 하는데 겨우 생활비 수준으로는 인생을 즐길 수 없습니다.
일을 하지 않으면 빨리 늙는다는 말 들어보셨습니까?  돈을 버는 일이 아니더라도 취미나 여가생활을 통해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젊은 세대의 경우 내가 은퇴했을 때 얼마가 필요할지 예상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매달 나가는 생활비도 계산해야 하고, 거기에 물가상승률까지 고려해야 하니 쉽게 계획이 세워지지 않을 것이고 지금 생활하는 것을 토대로 매달 어떠한 지출이 나갈 것인지 예상하고 또한 취미생활을 위한 비용 등을 목록으로 뽑아 확실하게 계획을 해야 합니다.
노후준비에 대해 안일하게 계획을 하는 경우 정말 난감하고 무료한 시간의 연속이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정해야 합니다. 근데 문제는 베이비붐 세대의 경우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 입니다.
시간이 얼마 없기 떄문에 지금이라도 은퇴시점이 오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노후설계의 경우 지금당장 준비하려면 매우 힘들겁니다. 하지만 20대라면 노후준비를 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20년간 50만원씩만 불입을 해도 충분히 몇백의 연금을 만들어 낼 수 있죠.

장기 상품의 경우 대부분이 복리이자이고 비과세 이므로 그만큼 장기투자로써 다가가면 유리한 것이 노후준비 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지금 당장 노후계획을 세우라고 하면 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가계의 전반적인 재무현황을 토대로 재무관리 및 설계를 해줄 수 있는 재무설계 전문기관에서 받는 것
이 좋습니다.
아래의 리더스리치(메리츠 금융지주)에서 재무설계 무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를 잘 이용하셔서 재무설계를 탄탄하게 하시고 노후 준비를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무료 재무설계 추천
리치리더스[링크] : 무료 재무설계 포트폴리오 제공,재무현안에 대한 조언 및 상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