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이 어려워져 빚을 졌지만 여전히 소득이 적어 그 빚을 갚지 못하고 고민만 하고 계신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개인회생제도를 통해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고 새로운 삶을 살고 계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빚을 졌지만 자신의 소득만으로 갚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 도움 될 수 있는 개인회생이 어떠한 제도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회생이란?

채무로 인해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해 경제적 생활이 불가능하거나 파탄에 직면하여 채무의 상환이 어려운 경우 개인채무자의 채무를 법원이 강제적으로 재조정해 파산을 구제하는 제도입니다.


개인회생 신청자격은?

일정적으로 소득이 있어야 신청가능합니다.
   즉 현재 사업을 운영하거나 급여소득이 증명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  법인이 아닌 개인 채무자로서 재산보다 채무가 많아야 합니다.

채무가 총 1500만원이 넘고, 담보없는 채무는 5억원 이하 담보있는 채무는 10억원이하인 사람이어야 합니다.

최대 5년동안 변제하기로 계획된 금액을 꾸준히 납입할 수 있어야 함

-  개인회생 인가결정을 받았던 사람은 5년 이내에 재신청이 불가합니다.

외국인도 개인회생 조건만 맞으면 신청가능합니다.


개인회생의 장점과 단점은?

 - 장점 -

-  금융기관 뿐 아니라 보증, 사채 등 모든 기관의 채무가 가능합니다.

-  이자는 물론 원금까지 탕감 받을 수 있습니다.
-  신용불량자에 상관 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채권자의 채권추심에서 해방됩니다.

-  담보권 설정된 재산 등 현재의 재산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  전문자격 및 직장이 유지가능합니다.

-  개인파산보다는 사회적으로 낙인이 찍히는 가능성이 적습니다.

- 단점 -

-  신청서류 및 절차가 복잡하며 확정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  정기적이고 안정적인 소득이 없거나 불확실한 채무자는 신청자체가 불가능합니다.

-  보증인에 대해서는 보호를 할 수 없습니다.

-  회생절차가 끝난 후에도 일정기간 기록이 남습니다.


이렇게 개인회생은 빚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다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제도이지만 아까도 말했듯이 서류 및 절차가 복잡하여 혼자서 개인회생을 진행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현재 대표적인 법률사무소 희망의손길에서 개인회생에 관한 모든 법률상담을 무료,비공개로 진행하고 있으니 빚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분들이 있다면 꼭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쉽게 해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회생, 개인파산 제도를 통한 신용회생은 법적 절차를 통하여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것인 만큼 법적 효력이 발생하며 면책을 받은 채무자는 채무 전액을 탕감받을 수 있다. 또 면책 후 신용불량 기록이 삭제되어 각종 압류도 해제할 수 있고 정상적인 은행거래 등 신용불량자로서 행하지 못한 혜택을 모두 얻을 수 있다. 자세한 상담은 희망의손길을 통하여 알아볼 수 있다.
희망의손길 사이트 [바로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