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전역을 여행해보자!


효소의 중요성에 대해 50년 동안 효소를 연구한 미국의 에드워드 하웰 박사는 "효소가 인간의 질병과 수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도 “의학의 병을 부르는 것은 화식(火食)을 함으로써 인체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효소가 없어진 것이 그 원인”이라고 갈파(喝破)했다.
 
효소체내의 여러 가지 생화학적 반응에서 촉매작용을 하는 단백질로서, 음식물의 소화 및 인체 생명 유지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섭취한 음식물을 영양소로 분해하고 흡수를 도와 각종 대사작용 속도를 정상적으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효소는 크게 내부효소와 외부효소로 나뉜다. 내부효소는 몸 안에서 생성되는 효소로 그 양이 유한하다. 노인들이 젊은 사람들에 비해 소화력이 떨어지는 이유가 바로 나이를 들어감에 따라 몸 안에서 생성되는 내부효소의 양이 줄기 때문이다.

반면, 외부효소는 이런 내부효소 부족을 보충할 수 있는 효소로 천연상태의 식품에 존재한다. 외부효소는 식품을 씹을 때 음식 속의 효소가 밖으로 나와 소화를 돕는다. 이로 인해 외부효소가 내부효소를 보충하는 것이다.

그러나 천연 식품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높은 열을 가함으로 외부효소 대부분이 파괴되어 효소공급 부족이 일어나게 되고, 이는 신체 전반에 효소량의 고갈을 가져와 면역체계를 약화시키고 결국 병을 유발하게 된다.

많은 현대들이 효소 부족에 시달리는 대표적인 이유바로 이와 같은 외부효소의 공급부족때문이다. 효소 부족은 우리 몸의 소화기능과 신체 전반의 신진대사 작용을 저하시킨다. 이는 곧 면역력 저하로 이어져 질병 노출의 위험을 높이고 있다. 이런 효소 부족의 문제점들로 인해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효소요법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

우리 일상에서 섭취하는 식품뿐만 아니라 의약품과 화장품영역까지 발효의 영역은 지속적으로 확대될것으로 보고 있고 식품회사, 의약품회사 또는 화장품회사 등 여러가지 분야에서 활용가치가 높아 질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발효효소관리사"라는 자격증도 있는데 발효효소관리사가 되면 우리몸에 이로운 발효효소식품 재료가 되는 다양한 약용식물의 약리성을 파악하고 각 재료의 발효시점과 당류의 조절 등을 통해서 양질의 좋은 발효효소식품을 개발하고 유통, 관리하게 됨으로써 미래에는 아주 좋은 직업으로 거듭날것입니다.


발효효소관리사 자격증 관련 상담신청하러가기 [바로가기]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