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20대 직장에 첫 월급, 모든게 처음인 20대의 경우 소득을 꼼꼼히 관리 하기 보다는 그동안 돈을 벌면 하고 싶었던 것, 사고 싶었던 것에 신경 쓰느라 자산을 관리 하는 것에는 소홀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사회초년생일 때부터 자산을 관리하는 법을 알아야 돈을 체계적으로 쓸 수 있으며 과소비를 막고 저축을 통해 미래를 대비 할 수 있습니다.

 

1. 여러개의 통장으로 나눠서 쓰기

 

통장은 사용 목적별로 여러개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비, 유흥비, 적금, 비상금 이런 식으로 통장을 쪼개어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면서 과소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월급의 60% 이상 저축하라

 

예를 들어 월급이 200만원이라면 120만원을 저축하는 겁니다.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저축을 시작할 때는 60%정도로 잡고서 나머지 돈으로 한 달동안 쓰는 것을 익혀본 후 늘리거나 줄이는 방법으로 저축액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한달 월급이 용돈이 아니잖아요? 당신이 앞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돈들입니다.

 



 

3. 신용카드 보다는 체크카드

 

직장인이 되면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 바로 신용카드 인데요, 이 신용카드는 잘못 사용하면 과소비를 하기 쉽습니다. 특히나 아직 돈 관리 개념이 확립하지 않은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는 신용카드 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요즘에는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를 쓰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4. 재무목표 세우기

 

좀 더 안정적이고 계획적인 자산관리를 위해서는 재무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욕심을 내기 보다는 현실적이고 안정적인 금액으로 1년에 얼마, 2년에 얼마 이런 식으로 목표액을 정해 모아 종자돈을 마련해 보세요.

큰돈을 마련해서 노후를 대비할수 있는 것들을 장만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재무설계센터 : 서민들의 재테크를 위한 모든 항목에 대한 무료재무설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