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드를 받으면 제일 먼저 서명을 해라
신용카드는 별도의 본인확인절차없이 카드 자체만으로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서명을 꼭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분실 시 서명의 유무로 분실신고 이후의 사용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 유무가 결정되므로 위험상황에 대비하는 자세가 꼭 필요합니다.

2.타인에게는 절대 빌려주지마라
신용카드는 가족은 물론이고 친구, 동료 등 그 누구에게도 빌려주지 말아야합니다. 사고는 '혹시나'하는 순간에 일어납닌다. 무심결에 설마하고 맡겼던 신용카드 한 장이 사람 잃고 빚을 얻을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3.신용카드 포인트 소멸기간을 놓치지 마라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사용액의 일정 부분을 포인트로 적립시켜줍니다. 포인트 역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므로 잊지 않고 사용해야 합니다. 카드시마다 다르긴 하지만 소멸기간은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일년에 한번 사용하는 날을 정해놓으면 놓치지 않고 사용할 수 있겠죠?

4.신용카드는 두장 이상 만들지 마라
신용카드를 잘 못 사용하는 예가 여러장의 신용카드를 만들고 돌려막는 것인데요.
현금서비스, 연체,신용등급 하락과 같은 단어에서 벗어나려면 신용카드는 집중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두장이 가장 적절함을 잊지마세요.

5.카드 사용내역 SMS서비스를 이용해라
소비에 무뎌지지않으려면 어디에서 얼마의 소비가 일어났는지 직접 보고 느껴야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카드 사용내역 SMS서비스는 필수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드를 분실했을때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분실신고를 재빠르게 할수 있어 2차 사고를 미연에 방지 할수 있습니다.

6.국내전용카드 vs 해외사용가능카드
해외여행이나 출장이 빈번하게 있지않다면 일부러 해외전용카드를 만들 필요가 없겠죠? 판매원의 추천을 받은 카드에 해외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말이 있다면 재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대게는 해외에서 사용할수 있는 신용카드의 연회비가 더 비싼데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 때문에 연회비를 부담할 이유는 없습니다.

7.카드사용한도 설정하는 방법
신용카드에는 현금서비스한도,할부구매한도 등 한도가 주어지는데 이 한도를 적정 수준으로 정하는 것이 과소비를 막을수 있고 사고에 대비하는 측면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한도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도의 50% 정도 쓸수 있도록 설정하는것. 80%이상은 쓰지 않도록 하는것

8.결제일 조정만 잘해도 된다
신용카드 결제는 보통 10일,15일 이런식으로 월 중간에 이루어지는데 임의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카드 결제일은 매월 말일이 좋습니다. 1일~말일까지 지출 내역 확인이 용이하고 전체적인 지출관리에도 도움이 되기때문입니다.

9.리볼빙서비스의 달콤한 유혹에서 벗어나라
리볼빙은 신용카드 결제금이 부족할때 일부만 결제하고 남은돈은 상환을 연장하는 서비스인데, 이 서비스의 이자율을 알고 나면 결코 자주 이용할만한 서비스가 아님을 알수 있는 것입니다. 연체하는 것 보다야 좋겠지만 리볼빙 서비스의 달콤한 유혹에 빠져 서비스를 애용해서는 안되겠지요.


무료재무설계 신청하러가기[바로가기]
신용카드 잘 사용하는 방법 이외에 체크카드 사용법과 여러가지 재테크의 노하우를 들어보실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