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탈모란?


사춘기 이후 남성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되어 모발이 가늘어지고 숱이 줄어들면서 외관상의 변화를 동반하게 되는 탈모증을 말합니다.


헤어라인과 정수리의 모발은 탈락하기 시작하면 뚜렷한 모양을 형성하여 진행되지만, 후두부나 측두부의 모발은 빠지지않고 남아있는 형태를 유지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남성탈모 환자 본인에게는 심한 스트레스와 자신감 상실 등의 문제로까지 연결될 수 있어 조기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유전

탈모유전자는 아버지나 어머니, 모두에게 물려받을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탈모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정 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부모님으로부터 탈모가 되기 쉬운 유전형질과 체질을 물려받았다는 의미일 뿐, 올바른 생활습관과 조기관리를 통해 유전적인 탈모의 경우도 예방과 개선이 가능합니다.

- 남성호르몬

남성탈모는 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DHT라는 물질로 변성되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DHT는 모발의 성장기간을 단축시키고, 힘없고 가는 모발을 증가시킴으로서 탈모를 촉직하게 되는데 양방에서는 이러한 호르몬 변성을 차단하는 프로페시아라는 치료제를 통해 탈모를 지연시키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한의학에서는 남성호르몬의 변성자체를 문제로 보는 것이 아니라 변성물질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인체 항상성 유지의 실패를 원인으로 보고 이러한 인체작용이 정상적으로 진행 될수 있도록 하는 근본적인 치료를 진행합니다.

- 노화

일반적으로 모발은 20대 중반을 기준으로 하여 세포의 노화과정이 서서히 나타나 모발의 굵기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35~40세에 이르면 그 결과가 외관상으로 나타나게 되고 50세 이후 그 변화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인체의 노화현상에 따른 모발의 노화 과정은 세포노화의 관점에서 어쩔 수 없는 현상이지만 문제는 나이에 따른 노화과정이 과거에 비해 훨씬 빨라지고 있다는 데 있습니다. 이는 환경오염, 인스턴트식품의 섭취, 화학제품사용 등의 이유로 인해 피부와 두피의 노화 진행이 빠르게 증가하고 그로 인해 탈모 또한 더욱 빨리 찾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노화를 촉진하는 생활습관을 버리고 나이에 맞는 건강한 몸과 모발상태를 회복하기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신경을 자극시켜 몸의 긴장과 이완을 조절하는 자율신경계의 혼란을 야기합니다. 결국 신경의 긴장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두피의 혈관이 수축되고, 혈액순환이 악화되어 탈모를 일으키게 됩니다. 스트레스는 한의학적으로 화기를 발생시켜 두피를 뜨겁고 붉게 만듭니다. 물이 없는 땅에서 풀과 나무가 자랄 수 없듯이 화기로 인해 수분이 증발해 버린 뜨거운 두비에서는 모발 역시 가늘고 건조해져 탈락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적절한 스트레스의 해소와 전문적인 관리는 모발의 건강뿐 아니라 몸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 잘못된 식습관

한의학에서는 음식이 곧 약입니다. 본인의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물을 섭취하여 쌓인 노폐물과 과식이나 폭식, 무리한 다이어트로 발생하는 영양의 불균형은 탈모의 원인으로 작용할수 있습니다. 본인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여 몸을 건강하게 하고,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통해 모발건강에 좋은 식품을 많이 섭취하고, 모발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탈모를 예방할수 있습니다.

모발에 좋은 음식 :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와 해조류

모발에 해로운 음식 : 패스트푸드, 기름진 음식, 커피

생활리듬의 불균형 : 수면부족, 과로, 지나친음주, 흡연
외부적인 자극 : 파마, 염색, 드라이, 지나친헤어스타일링, 장시간의 자외선노출 또는 모자 착용

과로,과음,흡연, 수면부족으로 인한 생활의 불균형 등이 탈모를 유발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러한 탈모요인 외에도 퍼머, 염색, 드라이, 지나친 헤어스타일링 등은 두피를 오염시키고, 장기간의 자외선노출, 모자착용 등도 모근을 위축시켜 탈모를 가속화합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이 탈모를 진행 시킬 수 있듯이 올바른 생활 습관 만으로도 충분히 탈모를 예방할수 있으므로, 일상생활 속에서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들을 제거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남성탈모에 대해 상담하러가기 [바로가기]

탈모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분은 탈모와 관련된 정보와 치료법,탈모클리닉을 상담을 통해 받으실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서 탈모의 근본원인을 제거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Recent posts